아이폰 SE(1세대) 사용기, 장점

나는 아직도 아이폰 SE를 사용하고 있다.
내 모바일 사용 패턴의 변화로 안드로이드의 이전을 계획하고 LG G7+를 구입했지만, 완전히 아이폰을 버리고 넘어가는데는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아이폰 SE는 최근에 찾아보니 한때 “SE앓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인기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오랜시간 잘 사용한 느낌으로는 조금 그 인기를 이해할 수도 있었다.

이 아이폰 SE는 많은 장점이 있는데
1. 가볍다.(114g)
2. 작다(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다)

그리고 개인적인 장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1. LCD화면이다.

나는 여전히 아몰레드보다 LCD화면을 선호하는데, LCD를 쓴 LG G7+보다 아이폰 화면을 좀더 좋아한다.
그래서 좀 작은 화면 오랜 웹서핑이 필요할 때는 아이폰 SE로 바꿔 들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키보드가 쓰기 편하다.

이는 LG기본 키보드가 부실하고 구글 키보드는 내 만족도를 완전히 채우지 못해서 오는 것도 있다.
아이폰 SE는 작아서 키보드를 칠때 더 불편해 할 사람도 많을 것 같다. 나는 워낙 오래 쓴 기종이라 익숙해져서 치는데 편한 면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나는 키보드만은 전적으로 아이폰 손을 들어주는데, 그건 내가 영어를 쓸 때는 Grammarly라는 서드파티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 키보드는 언어 전환 키가 없고 아이폰 키보드에는 있다. 언어 전환 키 하나로 키보드를 오가는 것과 아닌 것에는 큰 편이성 차이가 있다.
그리고 나는 영어로 타이핑을 하게 될 때도 많아서 이 Grammarly가 꽤 필수적이다.
그래서 영어를 주로 쓰는 어플들은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옮기지 못했다.

그리고 아이폰 기본 키보드의 사용성이 꽤 좋은 편이다. 서드파티 어플 없이 한글이나 일본어는 기본 키보드로 쓰기에 무리가 없고 사용도 꽤 편하다.

그외 개인적인 아이폰의 안드로이드 대비 장점(아이폰 SE에 국한되지 않음)

1. 깔끔한 화면

사용 화면에서 주는 단정함이 있다.
아이폰 어플이 주는 통일성과 단정한 느낌이 꽤 만족스러움을 준다.

2. 기본 어플의 편이성

예전에도 한번 적었지만 기본 어플들 만큼은 아이폰이 꽤 괜찮다.
물론 삼성쪽도 기본 어플이 나쁘진 않은 느낌인데 그럼에도 안드로이드는 제조사에 따라 기본 어플이 달라지는 아쉬움이 있다.
가끔 구글 어플들도 뭔가 아쉽다.

3. 아이폰 내 편의 기능, 위로

안드로이드에는 없고 아이폰 내에만 있는 편의 기능 중 하나로 시계를 눌러서 위로 스크롤 하는 기능이 있다. 이게 모든 어플에서 거의 작동해서 은근 편하다.

4. 아이폰 내 편의 기능, 흔들어 이전으로

역시 아이폰이 안드로이드 폰보다 글쓰기에 있어서는 좀더 나은 환경을 개인적으로는 만들어주는 이유 중 하나인데, 아이폰은 글을 쓰다가 실수로 글을 날리거나 잘못 수정했을 경우, 아이폰 전체를 흔들면 이전 상황으로 돌이킬 수가 있다.
글을 자주 쓰다보면 은근히 한번씩 쓰게 되는 기능이다.
가끔 안드로이드 폰을 흔들고 있는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안드로이드에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는 알아보지는 못했는데, 일단 아이폰처럼 디폴트로 되는 느낌은 아니다.

5. 아이 메시지

메신저를 안하는 아이 메시지를 활성화한 외국인 친구와 아이메시지로 소통할 수 있다.
이 역시 아이폰이 주는 꽤 편한 장점이다.

6. Zoom

줌 어플이 아이폰하고 안드로이드가 미묘하게 다른데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더 좋아해서 아이폰을 더 많이 이용한다.
그런데 Zoom 내 파일 주고받기 등은 안드로이드가 더 제약이 없어서 장단점이 있다.


그 외에도 안드로이드 폰이 아이폰을 대체하지 못해서 아이폰 SE를 함께 쓰고 있는 이유들이 더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은 위에 나열한 것들인 것 같다.

물론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를 대체하지 못하는 역방향도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은 TTS책읽기 기능이다.
안드로이드는 가장 크게는 나에게 독서 매체이다. 사실 대중교통에서도 책을 편히 읽고 싶어서 안드로이드 폰으로 넘어가고자 한 것인데, 도저히 아이폰의 몇몇 사용성과 편이성이 완전히 안드로이드로 넘어갈 수 없게 만든 듯 하다.
그래서 지금도 아이폰 SE는 현역으로 꽤 잘 활약중이다.

2021.08.21 - [기기 활용] - 아이폰 SE(1세대) 아직도 쓸만한가?

 

아이폰 SE(1세대) 아직도 쓸만한가?

나는 2017년에 구입한 아이폰 SE 1세대를 아직 사용하고 있다. iOS 14지원 아이폰 SE는 출시가 한참 지난 모델이다. 그래도 최근 iOS버전인 iOS 14까지 업데이트를 지원해줬고 이번 iOS 15에서는 결국 지

iandi.tistory.com

2021.08.25 - [기기 활용] - 10년 아이폰 사용자의 아이폰 추천 앱

 

10년 아이폰 사용자의 아이폰 추천 앱

나는 아이폰 3GS때부터 지금까지 쭉 아이폰을 써왔다. 내가 써온 아이폰은 아이폰 3GS, 아이폰 4S, 아이폰5, 아이폰 SE(1세대)이다. 즉 4인치대의 자그마한 아이폰만 써왔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홈

iandi.tistory.com

2021.08.19 - [기기 활용] - 아이폰 카메라 어플 추천, 아이폰에서 음악을 재생하며 동영상 동시에 촬영하기

 

아이폰 카메라 어플 추천, 아이폰에서 음악을 재생하며 동영상 동시에 촬영하기

나는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잘 안하는 편이다. 예전에 구 아이폰 기기에서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로 배터리가 빨리 닿게 패치를 해서 기기를 바꾸게 만든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읽은

iand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