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기, 해결 방법

블로그 저품질은 어떤 이유로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노출이 잘 되지 않을 때 그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서 다양할 수 있는데 나는 실제로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현상을 겪었고 그것을 해결하였기 때문에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블로그 저품질 현상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릴 수 있는 요인은 어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특정 키워드를 노리고 수익성 글쓰기를 하는 블로그의 경우 저품질에 걸릴 위험도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내가 경험한 것은 그러한 글쓰기를 하지 않아도 저품질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마이너한 주제로 쓰고 싶을 때 쓰는 이야기를 쓰는 블로그를 쓰는 중이다. 수익성 블로그와는 거리가 멀고 하루 평균 검색 트래픽 10명 정도가 발생한다. 굉장히 적은 수치이지만 워낙 마이너한 주제로 쓴 글이 많아서 그 주제를 검색해서 누군가가 글을 읽었다는 것을 발견하면 신기하고 기쁠 때가 많다.
그리고 이 하루 평균 10명정도의 트레픽의 블로그조차도 저품질 블로그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다음 유입이 0이 된 것이다.

검색엔진 유입량 0? 저품질 블로그를 의심하자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는 요인은 다양할 수 있다. 그런데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바로 검색 유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나는 꾸준히 5명 5명 정도로 다음과 구글의 검색 유입이 있었는데, 심지어 그것은 블로그를 4개월간 방치했을때도 유지되었다. 그러다 어느날 부터인가 다음 유입이 0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게 며칠 지속되자 이상해서 검색을 해보고서야 블로그가 말로만 듣던 저품질 현상에 걸렸다는 것을 알았다. 워낙 트래픽이 많거나 수익성 블로그와는 거리가 멀어서 남의 이야기로 생각했던 저품질 블로그를 겪은 것이다. 심지어 4개월 동안 방치해도 그렇지 않았는데 오히려 글을 다시 쓰기 시작한 시점부터 그랬다.

저품질 블로그 확인 하는 방법

다음의 경우는 다음 검색창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를 쳐 보면 된다. 그랬을때 사이트 검색이 안되면 누락이 된 것이다. 사이트가 아예 검색이 되지 않으니 당연히 검색 엔진 유입이 일어나지 않는다.

왜 저품질 현상이 일어나는가?

나는 왜 저품질 블로그가 발생했는지 잘 모른다. 여러가지가 복합되어서 일어났을 수도 있고, 추측한 전부가 다 아닐 수도 있다. 이 부분은 정말 경우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내가 티스토리 기준으로 저품질 블로그가 된 시점에서 의심해봐야 할 것은 여러개 있는데, 저품질 블로그가 된 날이 에드센스 광고를 달기 시작한 날과 겹친다.

1. 너무 많은 광고?

나는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처음 받은 날, 광고 설정을 익히기 위해 모든 광고를 켜보고 광고 위치를 조정하고 하는 작업들을 했는데 그래서 한때 내 블로그에 굉장히 많은 광고가 달린적이 있다. 예를 들어 상단 광고 5개가 달린 식이다. 물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였다기 보다 무슨 버튼과 설정에 어디에 무슨 광고가 어떻게 붙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해봤던 것이다.
그런데 이런 식의 광고 도배가 안좋은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나는 티스토리 스킨과 티스토리 쪽은 광고 설정을 같이 이용중인데 티스토리만의 설정이라면 광고 갯수가 그 안에서 조절이 되니 조금 더 안전할 것도 같다. 나는 마음에 드는 광고 위치 배열을 위해서 섞어 쓰고 있다.

2. 너무 많은 조회수 어뷰징?

그리고 역시 에드센스 광고를 단 날 각 페이지에 광고가 어떻게 달리는지 보려고 모든 페이지 수의 광고 배치와 달리는 광고 종류를 확인했었는데 그래서 나 스스로 본 페이지뷰가 엄청나게 많아졌다. 그것도 나는 광고 위치를 확인한 것이니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들여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각페이지를 훑어보았다. 이런 페이지 조회를 한 것이 어뷰징으로 인식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3. 짧은 시간은 많은 예약발행?

아마 조금 더 저품질에 걸렸을 가능성이 희박한 이유로 예약발행이 있다.
이 날 티스토리 예약발행을 시험해 보고자 글을 7개 정도 연속으로 올렸다. 그것이 가능한 것은 내가 글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곳(simple note)에 글을 쓰고, 포스팅을 올릴때는 복사 붙여넣기를 해서 서식만 수정하고 태그를 달고 이미지를 넣어서 올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때는 에드센스를 신청하려고 애드센스 승인이 나는 날까지 꾸준한 발행을 위해서 글을 조금 써둔 상태였다. 그런데 2주 이상을 예상했던 애드센스 심사가 하루만에 끝나고 나는 포스팅을 안한 7개의 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글들을 예약 발행으로 올려보려고 글 올리는 간격이 짧게(그러나 예약발행이라 발행이 된 것은 아니다) 올렸다. 이런 글 사이의 짧은 발행이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 쓴 글처럼 인식되었을 수도 있다.
그래서 한동안은 예약발행을 안하다가 지금은 다시 하고 있는데, 다음 유입에 계속 문제가 없는 것을 보면 상관관계는 떨어져보인다.

4. 저품질날 쓴 포스팅의 문제?

특정 키워드나 어떤 글때문에 어뷰징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고 한다.
내가 저품질에 걸린 날 쓴 글은 애드센스 승인 성공에 대한 글이었는데, 그 글이 어떤 이유로 문제가 되었을 수도 모른다는 생각에 고객센터에 문의할 때 그 글을 일단 지우고 문의를 했다. 그러나 이후에 다시 동일한 글을 올렸는데 괜찮은 것을 보면 글 자체의 문제는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


다음 저품질 현상 해결하는 법

가장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홈페이지의 아래쪽에 있는 고객센터 페이지로 들어가서 문의 메일을 남기는 것이다.
나도 그렇게 했고 3일 정도 후에 다시 글이 다음에서 정상 수집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부분은 해결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는 듯 하다.
이렇게 문의를 넣으면 바로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블로그 저품질이 의심스럽다면 문의를 넣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요즘은 카카오톡으로 문의를 해서 해결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